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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복한 배움으로 빛나는 내일을 열어가는 하남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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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  •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, 친절한 서비스를 위하여 단정한 복장과 밝은 미소로 방문하신 고객에게 해 당 부서의 담당자에게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우리 학교를 방문할 때 중앙현관 가장 가까운 곳에 민원전용 주차장 을 확보하여 주차에 편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우리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“어서 오십시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고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학교를 방문했을 때 필요한 사무기기(복사기, 전화기, 팩시밀리, 컴퓨터)를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신문을 비치하여 고객이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 건을 경청,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, 1시간이내 또는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.
  •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5분 이내에 만나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, 장애인화장실, 장 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.
  • 업무가 끝났을 때는 “안녕히 가십시오.” 또는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라 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.
전화하시는 경우
  • 전화는 항상 친절히, 그리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 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받은 교직원은 상냥한 목소리로 “감사합니다. 광주하남초등학교 행 정실(교무실) ○○○입니다.”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는 사항을 메모 및 재확인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며,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기다리지 않도 록 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하며,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전화를 건 민원인의 소속(주소), 이름, 용건, 전 화 받은 날짜와 시간, 회신의 필요성 여부, 상대방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고객이 요구하실 경 우 3시간(근무시간) 이내에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 니다.
  • 대화가 끝났을 때는 「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되십시오」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•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2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 습니다.
우편, 모사전송(fax),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경우
  • 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할 경우 접수 후 3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 또는 문자전송서비스(SMS)로 연락하여 드리겠으며, 방문수령 또는 FAX,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

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
  •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,
  •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
  •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,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,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
  •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, 관련 공 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.

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

학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여론 수렴
  • 현관에 『고객소리함』을 설치하여 항상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 니다.
    -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·부당한 대우, 불친절한 사례
    - 행정상 권리·이익의 침해 사례 및 고충·애로 사항
    - 학교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등
  • 고객의 의견에 대한 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학교행정서비스 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
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
접수ㆍ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(내선번호)
교 무 부 전입학업무, 시험관련, 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, 생활지도 등 교무부장 062-710-9405 (내선번호 9405)
6 학 년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6학년담임 내선번호 9461
보 건 실 성희롱, 학생건강관리 보건교사 내선번호 9471
급 식 실 학교급식업무 영 양 사 내선번호 9482
행 정 실 제증명발급, 학교운영위원회 행정실직원 내선번호 9409
주소 : 우) 62337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대로 54번길 10
홈페이지 :·http://k-hanam.gen.es.kr/
팩스 : 062)956-2588

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

  •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 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·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
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 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 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,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“학교서비스헌장”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(062-710-9409)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